[르노삼성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전용서체

thumb

르노삼성자동차는 세계 4위의 자동차그룹 르노-닛산 얼라이언스의 일원으로, 국내에서는 SM5를 비롯한 SM시리즈의 세단과 QM시리즈의 SUV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최근 모기업인 르노가 브랜드 리뉴얼을 진행하며 르노삼성자동차도 이에 발맞추어 타이포브랜딩을 진행하게 되었다.

모기업인 르노가 브랜드 리뉴얼을 진행하며 브랜드 전용서체인 Renault Life를 제작했고, 이를 로고타입에서부터 웹사이트 등 대외적 커뮤니케이션에 폭넓게 활용했다. 르노삼성자동차도 국내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Renault Life체와 함께 쓸 수 있는 한글폰트가 필요했다. 이런 상황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전용서체를 개발할 수 있는 방안이 영문 Renault Life에 최대한 맞춰서 기존의 서체를 리뉴얼하는 것이라 판단되어 프로젝트가 진행되었다.

르노의 전용서체 Renault Life의 디자인이 한글 전용서체를 디자인하는 기준이 되었다. 영문서체인 Renault Life의 자족과 어울리는 웨이트로 한글을 제작하며, 디스플레이에서의 사이즈를 기준으로 웨이트를 맞출 것인지, 아니면 아주 작은 크기에서도 회색도가 균일하여 잘 보이도록 웨이트를 맞출 것인지를 고민했다.

하나의 폰트가 크게 쓰일 때와 작게 쓰일 때를 모두 고려해야 했는데, 두가지 모두를 완전히 만족시키기는 쉽지 않았다. 최종적으로는 클라이언트가 이 전용서체를 주로 사용할 상황을 고려하여, 카탈로그나 웹사이트 등에서 중간 이상 크기로 쓰일 때에 보다 어울리는 굵기를 갖게끔 개량되었다.

르노삼성자동차 전용서체는 르노의 브랜드 전용서체인 Renault Life와 일관된 브랜드 이미지를 유지하면서도 영한 혼용시에도 어색함이 없어야 했다. 따라서 Renault Life체와 산돌 북체의 시각적 통일성이 가장 중요했고, 여기에 중점을 두고 디자인을 진행했다.

#라틴알파벳과의 균형잡힌 조화
영문의 베이스라인과 한글의 시각흐름선을 적절히 고려하여 균형을 맞췄으며, Renault Life의 유연한 세리프와 곡선을 한글 자소에 맞게 적용하여 서로 조화롭게 하나의 서체 가족처럼 느껴지게 제작하였다.

#시각적으로 안정적인 모듈
탈네모꼴 형태로, 시각기준선이 상단에 위치해 조판했을 때 글자가 고르게 보이도록 작업했다.

#현대적이고 세련된 이미지의 자소
전체적으로 안정적인 비례와 자소에 적용된 곡률이 현대적이고 세련된 이미지를 준다. ㄴ,ㄷ,ㄹ,ㅌ,ㅍ 등 일부 자음은 세로모음꼴과 결함했을 때 보다 정돈되고 안정적인 표정을 갖게끔 제작되었다.

르노의 브랜드 전용서체인 Renault Life는 유연한 세리프와 곡선때문에 현대적이고 세련된 이미지를 지니고 있었다. 여기에 어울리게 한글 전용서체를 제작해야 했고, 가장 적합한 재료가 산돌 북체였다. 북체는 1994년에 제작되어 아직까지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스테디한 폰트로, 최근의 폰트들과는 조금 다른 규칙과 조형적인 특징을 갖고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북체가 가지고 있는 비례감에 익숙해지는 시간이 필요했던 것 같다.

국문 폰트명
영문 폰트명
제작 구분
클라이언트
디자인 디렉팅
폰트 디자인
웨이트
글자 구성
출시년도

르노삼성자동차
RenaultSamsungMotors
신규
르노삼성자동차
이도경
박주성, 위예진
3종(Bold/Regular/Light)
한글 2,350자 / 영문 / KS약물
2016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