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플래닛] 11번가 전용서체

2014_11ST_th

인터넷쇼핑을 해봤다면 모를리 없는 이름, 11번가. 우리에게는 나름의 뚜렷한 개성으로 각인되어 있지만, 전용서체가 없는 관계로 모기업인 SK플래닛 전용서체인 뫼비우스체를 비롯해 여러가지 서체들을 혼용해서 사용하고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 11번가 만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하고 차별화하기 위해서 전용서체 프로젝트가 진행되었다. 클라이언트였던 11번가(커머스플래닛)은 원하는 방향이 구체적이었고, 아이데이션 과정에서도 다양한 이미지를 제안하는 등 적극적이었기 때문에 어느 작업보다 즐겁고 활기차게 폰트를 제작할 수 있었다.

11번가 전용서체 프로젝트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7주의 긴 아이데이션 과정이었다. 아이데이션이 4차까지 진행되면서 매우 다양한 시안들이 나왔다. 초반에는 다소 엉뚱한 시안들도 많았는데, 그러한 것들이 점점 다듬어지며 11번가의 아이덴티티를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디자인에 가까워지는 과정이 즐거웠다. 제작 후에 완성된 11번가체를 웹사이트나 모바일 페이지, 옥외광고 등 다양한 곳에서 발견할 수 있었는데, 볼수록 신기하고 뿌듯했고 앞으로 더 많은 곳에서 오래오래 사용되었으면 한다..

# Modern + Friendly + Simple
모던함, 친근함, 심플함. 이 세가지 요소를 주요 컨셉으로 하여 여러 미디어 환경에 최적화 된 글꼴이다.

# 서체의 특징
글자의 뼈대를 이루는 기본요소들을 직선적으로 표현하여 모던하고 심플함을 강조했으며, 이와 더불어 획의 변화에 있어서는 굴림을 주어 친근함을 표현하려고 하였다.

국문 폰트명
영문 폰트명
제작 구분
클라이언트
디자인 디렉팅
폰트 디자인
웨이트
글자 구성
출시년도

11번가 bold
11st bold
신규
SK플래닛
이도경
김수진, 장수영, 박부미
1종
한글 2,350자 및 추가 129자 / 영문 / 약물
2014년